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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도 미용사 메이크업 국가자격시험 안내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5-12-08 17:03:36
  • 조회수 : 651
제목없음

국가자격 미용사(메이크업) 2016 (수시)시험 일정 안내

 

수시검정 안내

회별

대상종목

 

 

 

수시

2

미용사(메이크업)

필기원서접수

시험일

합격자발표

6.176.23

7.10

7.21

실기원서접수

시험일

합격자발표

7.257.28

8.279.9

9.23

수시

3

미용사(메이크업)

필기원서접수

시험일

합격자발표

9.209.26

10.9

10.20

실기원서접수

시험일

합격자발표

10.2410.27

11.2612.9

12.16


2016 수시시험 중에 2, 3회에 미용사(메이크업) 시험 진행됨. 수시 2회가 메이크업 1회 시험이라 보면 됨.

 

: 출제기준은 첨부 자료를 참고바람.


출제기준(필기)

(null)

 


직무

분야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중직무분야

이용미용

자격

종목

미용사(메이크업)

적용

기간

2016. 7. 1. 2020. 12. 31

직무내용 : 얼굴·신체를 아름답게 하거나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미지분석, 디자인, 메이크업, 뷰티코디네이션, 후속관리 등을 실행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법과 도구,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메이크업을 수행하는 직무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60

시험시간

1시간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메이크업개론,

공중위생관리학,

화장품학

60

1. 메이크업개론

1. 메이크업의 이해

1. 메이크업의 정의 및 목적

2. 메이크업의 기원 및 기능

3. 메이크업의 역사(한국, 서양)

4. 메이크업 종사자의 자세

 

2. 메이크업의 기초이론

1. 골상(얼굴형)의 이해

2. 얼굴형 및 부분 수정 메이크업 기법

3. 기본메이크업 기법(베이스, 아이, 아이브로우, 립과 치크)

 

3. 색채와 메이크업

1. 색채의 정의 및 개념

2. 색채의 조화

3. 색채와 조명

 

4. 메이크업 기기 ·도구 및 제품

1. 메이크업 도구 종류와 기능

2. 메이크업 제품 종류와 기능

 

5. 메이크업 시술

1. 기초화장 및 색조화장법

2. 계절별 메이크업

3. 얼굴형별 메이크업

4. T.P.O에 따른 메이크업

5. 웨딩 메이크업

6. 미디어 메이크업

 

6. 피부와 피부 부속 기관

1. 피부구조 및 기능

2. 피부 부속기관의 구조 및 기능

 

7. 피부유형분석

1. 정상피부의 성상 및 특징

2. 건성피부의 성상 및 특징

3. 지성피부의 성상 및 특징

4. 민감성피부의 성상 및 특징

5. 복합성피부의 성상 및 특징

6. 노화피부의 성상 및 특징

 

8. 피부와 영양

1. 3대 영양소, 비타민, 무기질

2. 피부와 영양

3. 체형과 영양

 

9. 피부와 광선

1. 자외선이 미치는 영향

2. 적외선이 미치는 영향

 

10. 피부면역

1. 면역의 종류와 작용

 

11. 피부노화

1. 피부노화의 원인

2. 피부노화현상

2. 공중위생 관리학

1. 공중보건학 총론

1. 공중보건학의 개념

2. 건강과 질병

3. 인구보건 및 보건지표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2. 질병관리

1. 역학

2. 감염병관리

3. 기생충질환관리

4. 성인병관리

5. 정신보건

6. ?미용 안전사고

 

3. 가족 및 노인보건

1. 가족보건

2. 노인보건

 

4. 환경보건

1. 환경보건의 개념

2. 대기환경

3. 수질환경

4. 주거 및 의복환경

 

5. 산업보건

1. 산업보건의 개념

2. 산업재해

 

6. 식품위생과 영양

1. 식품위생의 개념

2. 영양소

3. 영양상태 판정 및 영양장애

 

7. 보건행정

1. 보건행정의 정의 및 체계

2. 사회보장과 국제 보건기구

 

8. 소독의 정의 및 분류

1. 소독관련 용어정의

2. 소독기전

3. 소독법의 분류

4. 소독인자

 

9. 미생물 총론

1. 미생물의 정의

2. 미생물의 역사

3. 미생물의 분류

4. 미생물의 증식

 

10. 병원성 미생물

1. 병원성 미생물의 분류

2. 병원성 미생물의 특성

 

11. 소독방법

1. 소독 도구 및 기기

2. 소독시 유의사항

3. 대상별 살균력 평가

 

12. 분야별 위생?소독

1. 실내환경 위생?소독

2. 도구 및 기기 위생?소독

3. ?미용업 종사자 및 고객의 위생관리

 

13. 공중위생관리법의 목적 및

정의

1. 목적 및 정의

 

 

14. 영업의 신고 및 폐업

1. 영업의 신고 및 폐업신고

2. 영업의 승계

 

15. 영업자 준수사항

1. 위생관리

 

16. ?미용사의 면허

1. 면허발급 및 취소

2. 면허수수료

 

17. ?미용사의 업무

1. ?미용사의 업무

 

18. 행정지도감독

1. 영업소 출입검사

2. 영업제한

3. 영업소 폐쇄

4. 공중위생감시원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19. 업소 위생등급

1. 위생평가

2. 위생등급

 

20. 보수교육

1. 영업자 위생교육

2. 위생교육기관

 

21. 벌칙

1. 위반자에 대한 벌칙, 과징금

2. 과태료, 양벌규정

3. 행정처분

 

22. 법령, 법규사항

1. 공중위생관리법시행령

2. 공중위생관리법시행규칙

3. 화장품학

1. 화장품학 개론

 

1. 화장품의 정의

2. 화장품의 분류

 

2. 화장품 제조

1. 화장품의 원료

2. 화장품의 기술

3. 화장품의 특성

 

3.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1. 기초 화장품

2. 메이크업 화장품

3. 바디(body)관리 화장품

4. 방향화장품

5. 에센셜(아로마) 오일 및 캐리어

오일

6. 기능성 화장품


출제기준(실기)

(null)

 

직무

분야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중직무분야

이용미용

자격

종목

미용사(메이크업)

적용

기간

2016. 7. 1. 2020. 12. 31.

직무내용 : 얼굴·신체를 아름답게 하거나 특정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이미지분석, 디자인, 메이크업, 뷰티코디네이션, 후속관리 등을 실행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법과 도구, 기기 및 제품을 사용하여 메이크업을 수행하는 직무

수행준거 : 1. 작업자와 고객 위생관리를 포함한 메이크업 용품, 시설, 도구 등을 청결히 하고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관리점검할 수 있다.

2.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메이크업TOP(Time, Place, Occasion)를 파악할 수 있다.

3. 메이크업의 기본을 알고 기본, 웨딩, 미디어 등의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실기검정방법

작업형

시험시간

2시간 30분 정도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메이크업

미용실무

1. 메이크업샵 안전 위생관리

1. 메이크업샵 위생관리하기

1. 메이크업시설, 설비 및 도구/기기 등을 소독하거나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2. 메이크업 작업 환경을 청결하게 청소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시행에 필요한 기기·도구·제품 체크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4. 메이크업 도구관리 체크리스트에 따라 사전점검 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2. 메이크업 상담

1. 얼굴특성분석 및 메이크업 상담하기

1.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메이크업 TPO를 파악할 수 있다.

2. 메이크업에 반영될 고객(작품)의 직업, 연령, 환경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3. 고객 상담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 콘셉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4. 고객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메이크업 디자인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 수 있다.

5. 고객 요구와 관찰을 통해 얼굴형태,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6. 메이크업 시행 전 피부상태를 문진표, 기기 등등 통해 파악할 수 있다.

7. 얼굴특성 분석에 따른 메이크업 방향과 보완책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다.

3.기본메이크업

1. 기초제품사용하기

1. 메이크업을 하기 위한 클렌징을 실시할 수 있다.

2. 피부타입, 상태에 따라 기초제품 제형, 바르는 순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3. 기초제품으로 피부의 일시적인 이상, 트러블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베이스 메이크업하기

1. 피부상태, 디자인 등에 따른 메이크업 제형,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2. 얼굴형태, 피부색 등을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피부표현을 할 수 있다.

3. 피부의 추가적인 결점 보완을 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4. 얼굴형태, 피부상태에 따른 윤곽 수정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3. 아이 메이크업하기

1. 재료의 특성에 따른 질감, 발색, 밀착성, 발림성 등을 구분·선택할 수 있다.

2. 메이크업목적, 디자인 등을 반영하여 아이새도우을 표현할 수 있다.

3. 메이크업목적, 디자인과 조화로운 아이라인을 표현할 수 있다.

4. 아이 메이크업 디자인과 조화되는 마스카라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5. 속눈썹표현을 위하여 제품을 가공하여 표현할 수 있다.

6. 최신 아이메이크업 트렌드, 제품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다.

 

4. 아이 브로우 메이크업하기

1. 눈썹형태, 얼굴형, 디자인 등에 따른 아이브로우 이미지를 구분할 수 있다.

2. 메이크업디자인, 스타일 등에 따른 아이브로우를 표현할 수 있다.

3. 고객의 자기 관찰을 통한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아이브로우 메이크업을 수정할 수 있다.

4. 최신 아이브로우 표현 트렌드, 제품 정보 등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다.

 

5. &치크 메이크업

1. 스타일과 조화로운 립&치크 기본 형태를 디자인 할 수 있다.

2. 재료의 질감, 발색, 밀착성, 발림성 등을 구분할 수 있다.

3. 메이크업 디자인과 조화되는 제품을 선택하여 립&치크 메이크업을 할 수 있다.

4. &치크 메이크업 트렌드, 제품정보를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다.

 

6. 마무리 스타일링하기

1. 스타일, 표현 이미지와 조화되는 수정보완 메이크업을 실시할 수 있다.

2. 메이크업 관련 스타일링, 코디네이션 트렌드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4. 웨딩메이크업

1. 웨딩이미지파악하기

1. 결혼식 장소의 조명, 크기, 공간디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웨딩촬영(화보)콘셉트, 촬영 장소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 웨딩드레스, 헤어스타일 등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웨딩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다.

4. 수집된 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웨딩콘셉트를 제시할 수 있다.

5. 웨딩관련 최신 트렌드와 메이크업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2. 웨딩메이크업 이미지제안하기

1. 웨딩메이크업 이미지 연출을 위한 소품을 준비할 수 있다.

2.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웨딩메이크업 이미지를 제안할 수 있다.

3. 고객 요구를 반영하여 웨딩메이크업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4. 다양한 콘셉트의 웨딩 메이크업 포트폴리오,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3. 웨딩메이크업 실행하기

1. 웨딩환경, 드레스, 스타일링 등을 고려한 웨딩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2. 웨딩콘셉트와 신부메이크업방향을 고려하여 신랑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3. 웨딩콘셉트와 조화로운 관계자(혼주등) 메이크업을 실행할 수 있다.

4. 이미지유지와 고객요구에 따라 웨딩현장에서 메이크업을 보완할 수 있다.

5. 미디어 메이크업

1. 미디어기획의도 파악하기

1. 클라이언트, 연출자관계자 회의에서 작품의도와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2. 촬영관계자 회의에서 촬영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종류, 내용에 대한 사전분석을 통해 기획의도를 분석할 수 있다.

4. 미디어 장르별 표현 특징을 디자인 기획에 반영할 수 있다.

 

2. 미디어 현장 분석하기

1. 세트장크기, 전체배경, 색감, 디자인의도, 촬영환경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시대적 배경, 시대환경, 촬영시간대 등의 현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3. 조명, 색과 조도변화에 따른 메이크업 강도, 색조를 조절할 수 있다.

4. 현장분석 결과를 통해 메이크업 실시 시의 고려사항을 도출해 낼 수 있다.

 

3. 미디어 메이크업 이미지 분석하기

1. 기획의도가 반영된 자료를 통해 모델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다.

2. 관계자 회의에서 모델 코디네이션, 스타일요구를 파악할 수 있다.

3. 제작회의 등에서 표현될 메이크업 이미지 시안을 발표할 수 있다.

4. 작품의도, 목적을 부각시킬 수 있는 메이크업방향 변화를 제안할 수 있다.

 

4. 미디어 메이크업 캐릭터 개발하기

1. 인물 간 역학관계, 성격, 특성 등을 파악하여 캐릭터를 설계할 수 있다.

2. 캐릭터 개발을 위해 연기자(모델)의 이미지, 체형 등을 분석할 수 있다.

3. 개발 캐릭터의 특징, 메이크업 방향 등을 시안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캐릭터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부가적인 소품을 구비할 수 있다.

5. 작품의도, 목적 부각을 위해 메이크업 캐릭터 콘셉트를 조정할 수 있다.

 

5. 미디어 메이크업 실행하기

1. 미디어현장의 조명에 따라 적합한 메이크업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작성된 캐릭터 시안을 중심으로 미디어 메이크업을 표현할 수 있다.

3. 미디어의 종류와 표현 색감에 따라 메이크업을 수정할 수 있다.

4. 미디어촬영 현장에서의 메이크업 유지를 위하여 수정?보완할 수 있다.

5. 표현 미디어의 특성과 최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수집?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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