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학사학위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뷰티케어계열(뷰티케어학과)

과목소개

3학년 1학기

  • AI와빅데이터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ig Data

    AI 기술의 발전과 대중화로 인해 거의 모든 분야에 AI의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AI를 기반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AI로 인해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 그리고 일하는 방식 또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I의 학습을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며, 이런 데이터의 품질이 AI의 편향과 같은 문제를 유발하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AI와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 그리고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과 해결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고민해보고 학습한다.

  • 맞춤형화장품학 Customized Cosmetics

    화장품산업이 발전하면서 개인별 피부특성, 기호, 성향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니즈가 커지고 국가자격으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가 도입되면서, 뷰티서비스업과 융합된 맞춤형화장품사업의 도입은 새로운 융복합 뷰티문화를 창출하게 되었다. 이에 고객 맞춤형 미용서비스 제공에 도움을 주고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격증 취득까지 지도한다.

    뷰티살롱서비스영어 English Conversation for the Beauty-Salon Service

    한류문화 콘텐츠의 발전과 성형 의료뷰티 관광객 증가, 다문화가정 등 사회변화로 인해 뷰티현장의 영어구사 능력과 외국인 고객의 서비스 질 향상에 대한 직부능력이 요구되고 있어 다양한 영어 표현을 습득하고 암기하도록 해 비즈니스 상황에서 외국 손님에게 만족감을 주고 학습자 스스로가 국제적 감각과 언어 습득을 통해 보다 글로벌한 이미지와 능력을 갖춘 직업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돕는다.

    인체해부와근육학 Anthropotomy & myology

    노령인구의 증가와 웰빙문화 추구는 미용서비스문화와 화장품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강한 삶에 대한 많은 관심과 노력을 더욱 더 기울이게 되어 뷰티전문가로서 인체에 대한 물리학적 구조를 이해하여 심층 고객 상담과 전문 실무기술 적용을 위해 인체 생리, 해부, 근육에 대해 심화된 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3학년 2학기

  • 미용인의자기개발 Self-Development of Beauticians

    미용인은 미용서비스 전문가로서 실무기술 뿐만 아니라 직업인으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덕목이 되었다.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미용직무 종사자들이 직업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자기개발능력을 길러서 즐거운 직업생활을 영위하고 나아가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헤드스파테라피 Head Spa Therapy

    두피 문제 및 탈모로 고생하는 사람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 제품과 두피탈모관리에 대한 수요자 확대는 시장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특히, 탈모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는 외모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삶의 질에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헤어미용 트랜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헤드스파프로그램과 두피건강테라피를 과목으로 구성하여 현장 종사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상품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속눈썹아트와왁싱 Eyelash Art and Waxing

    미용서비스분야의 능력단위별 직무의 전문성이 세분화되면서 속눈썹 연장, 속눈썹 펌, 속눈썹 아트와 제모관리 시술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뷰티샵을 창업하거나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학생들의 직무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전공심화 과목으로 속눈썹아트와 왁싱 기술을 교육하여 현장 트랜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토탈뷰티코디네이션 Total Beauty Coordination

    패션 뷰티분야의 트렌드는 매년 빠른 변화를 나타내며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스타일링 감각은 늘 실무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토탈패션코디네이션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하여 퍼스널 뷰티스타일링을 완성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지금까지 전문학사과정에서 배운 뷰티이론과 실무 내용을 통합하여 개인 맞춤형 스타일링 할 수 있도록 응용능력을 기른다.


4학년 1학기

  • 실버산업의이해 Silver Industry

    실버산업의 개념과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버 시장과 실버산업에 대한 경영학적 지식과 조직에 대해 살펴본다. 실버산업에 있어 소비자와 공급자, 그리고 마케팅 등 실버산업 분야별 현황과 관련 지식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 살롱헤어트랜드 Salon Hair Styling Trend

    헤어살롱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최신 헤어스타일 경향을 파악하고 실제 스타일 연출에 필요한 기술의 특성, 디자인 이미지, 스타일링 방법, 기기와 도구 등에 대해 익힌다. 커트, 드라이, 펌, 아이론 등 다양한 스타일링 기술을 활용해 헤어트랜드를 리드해 나가도록 한다.

    퍼스널스타일링 Personal Styling

    개인마다 얼굴 이목구비의 형태, 컬러경향, 신체 특성, 실루엣이 저마다 다르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타고난 골격을 이해하기 위해 형태학적 접근법을 배운다. 고객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고객 맞춤 스타일링을 위해 퍼스널컬러,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네일, 패션 스타일링 및 소품활용까지 전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퍼스널 뷰티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힐링테라피 Health healing Therapy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인공지능 도입, 만능 스마트폰 시대,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행복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키고 웰니스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일상에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함께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로부터 회복하고 치유될 수 있는 응용과목으로 건강힐링테라피를 운영하고자 한다. 신체활동 및 운동, 바디관리, 에너지 순환 등 새로운 개념의 건강과 미를 추구할 수 있는 요법들을 익힌다.


4학년 2학기

  • 뷰티창업사례연구 Case Study of Start a Beauty Shop

    뷰티산업의 발전과 성장에 따라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뷰티샵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뷰티전문가에게는 뷰티관련 기술 뿐만 아니라 샵을 창업하는 방법론적인 지식도 더불어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본 과목은 성공 및 실패한 뷰티창업의 사례를 발굴 및 소개하고 창업과정에서 겪는 시행착오와 오류를 줄여 안정적인 창업을 위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아로마색채심리상담 Aroma Color Psychological Counseling

    아로마를 활용한 향기, 심리, 컬러의 메커니즘을 습득하여 다각적인 향기와 컬러의 심리적 접근을 통해 내담자 및 고객이 심신의 안정과 치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상담사과정을 배운다. 뷰티현장에서 활용가능 하도록 응용, 실전 연습한다.

    천연화장품과팻테라피 Cosmetics of natural material and Pat Therapy

    다양한 천연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로마 블랜딩 및 제품 활용법을 익힌다. 현대인의 각종 스트레스 및 트러블을 완화하고 해소할 수 있는 활용법과 함께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아로마요법도 습득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용강의교수법 Beauty Lecture Teaching Method

    뷰티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법을 익히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육강사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인성 및 기본 자질을 갖추고, 강의 주제, 학습내용, 수업체계, 이론과 실기 교수방법과 발표, 평가 등 교수 전략을 세운다. 다양한 교수법의 중요성과 사례를 통해 뷰티강사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